불자의 기본상식 불교용어 해설
▶ 삼법인(三法印) 삼법인이란 '세가지 불변의 진리'라는 뜻으로,
제행무상(諸行無常), 제법무아(諸法無我), 일체개고(一切皆苦)를
말한다.
*삼법인(三法印) :세가지 진실한 가르침
(1) 제행무상(諸行無常) : 모든 것은 변화한다, 모든 형이상학적인 것으로부터
집착을 끊게 하고 모든 존재가 영원한 것으로 착각하여 그릇된 견해를 버리게
함으로서, 새로운 가능성과 업의 원리가 되는 것임을 깨닫게 하는 가르침이기도
하며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는 것이다.
(2) 제법무아(諸法無我) : 이 세상의 모든 법은 언제나 인연에 의하여 나고 없어진다는
말로 모든 것이 변하지 않는 "나" 라는 실체는 본래 없다는 뜻이며, 이 형이상학적이
것에 "나"라고 할 실체는 없는 것과 같습니다.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저것이 있으므로 이것이 있다
이것이 멸하면 저것이 멸하고, 저것이 멸하면 이것이 멸한다"
(3) 일체개고(一切皆苦) : 시간적으로 덧없고 공간적으로 실체가 없는 일체의 존재,
그 가운데에서 포함되어 있는 인간의 현실이야말로 결국 "고" 라는 것이다. 인간은
상주 불변의 인식과 "나" "나의 것" 이라는 관념에서 항상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비해 제법은 끊임없이 생멸 변화하여 인간의 그러한 욕망에 부응하지
못한다. 따라서 인간일체의 현실은 가치적으로 "고"라는 판단을 내릴 수밖에 없게
된다.
(4) 열반적정(涅槃寂靜) : 열반」이란 인도 말「니르바나, Nirvana」의 음역이다.
「니르」란「불어 끄다」「바나」는「불꽃을 내는 화덕」이다. 말하자면「화덕의
불을 불어 끄면 적정이 온다」는 말이며, 곧 열반적정이다. 「적정」은 평화이다.
위 삼법인으로 부터 벗어나 모든 괴로움의 번열을 금강같이
날카로운 지혜의 힘으로 끈 상태에서 상락아정에 머뭄을 말함
- (4)를 포함시켜 사법인이라고도 한다.
▶ 사성제(四聖諸)란
출가 이전의 불타의 관심사는 인간 현실의 고, 즉 생노병사에 대한 해결의
문제였습니다.
따라서 위없는 진리를 깨달으신 부처님은 그 깨달으신 바 진리 연기(緣起의법)를
이와 같은 명세에 대입 시켜 중생을 위해 쉽게 가르쳐 주셨으니, 이것이 곧 사
성제이고, 도를 닦는 이는 반드시 네 가지 진리를 알아야 한다. 어리석은 사람들은
진리를 알지 못해 오랫동안 바른 길에서 벗어나 생사 (生死)에 헤매느라고 쉴 새가
없다.
(1) 고(苦) : 인간의 현실적 존재는 괴로움 (예, 현재 환자의 증세)
- 사고 (四苦) : 1,생 2,노 3,병 4,사,(生老病死)
- 팔고 (八苦) : 사고(四苦) + (원증회고,애별리고,구불득고,오음성고)
5. 원증회고(怨憎會苦) -미워하는 것을 만나는 괴로움
6. 애별리고(애별리고) -사랑하는 것과 헤어지는 괴로움
7. 구불득고(求不得苦) -구하는 바를 얻지 못하는 괴로움
8. 오음성고(五陰盛苦) -육체의 본능에 의한 괴로움
(2) 집(集) : 괴로움의 원인인 집착 (예, 병이 나게된 원인)
(3) 멸(滅) : 번뇌와 고통이 모두 없어진 해탈, 열반의 세계 (예, 병이
없는 상태)
(4) 도(道) : 괴로움을 없애는 방법 (예, 중생들의 전도된 병상을 8가지
바른 길로서 없애는 방법)
▶ 삼십 칠 각지(三十七覺支):
삼십 칠 보리분법(菩提分法), 삼십 칠 도품(道品),
또는 삼십 칠 수도법(修道法)이라고도 한다.
각지(覺支;Bodhyanga)란 깨달음의 수단(手段),
즉 깨달음에 향하는 실천덕목(實踐德目)을 뜻한다.
삼십 칠 각지의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사념처(四念處): 사념처(四念處)는 사념주(四念住)라고도 하는데
자신의 몸[身]과 감각[覺]과 마음[心]과 법(法)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제행무상(諸行無常)·제법무아(諸法無我)·
일체개고(一切皆苦)의 세 가지 진리를 깨닫고자 하는 수행의 기본덕목인
것이다.
①신념처(身念處): 애욕으로부터 받은 몸을 不淨하다고 관함
즉 호흡·동작 등을 관찰하여 육신의 세계에서 일어나는 탐욕과 혐오를
극복하는 수행 법이다(부정관, 백골관등)
②수념처(受念處): 감각의 실체를 있는 그대로 깨달아 음행·자녀·재물
등의 즐겁다고 느껴지는 것들이 실은 즐거움이 아니라 허망한 망념으로써
진실치 못한 고통[苦]이라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③심념처(心念處): 마음의 세계에 대한 탐욕과 혐오를 극복하는 수행법이다.
마음은 늘 대상에 따라 무주(無住)를 근본으로 변화하고 생멸하는 무상한 것이다.
따라서 애욕의 참뜻을 알고, 욕심이 없다면 욕심이 없는 참뜻을 알아 모든
마음의 참뜻을 깨닫는 것을 말한다.
④법념처(法念處): 정신적 대상에 대한 탐욕과 혐오를 극복하는 수행법이다.
앞의 세 가지 외에는 자아라고 할 실체가 없고, 자아가 없으므로 소유도
없다는 진리를 파악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눈을 통하여 생기는 번뇌의 생멸에
대하여 깨닫는 것을 말한다.
즉 좋다 나쁘다 무기법과 더불어 일체법은 모두 無我하다고 관함,
이 사념처는 不淨.苦.無常.無我한 우리의 現實을 맹목적으로
淨.樂.常.我라고 보아서는 안된다고 하는 敎訓다.
▶(2)사정근(四正勤)
사정단(四正斷)또는 사정승(四正勝)이라고도 하는데,
①아직 생기지 않은 惡은 미리 방지하고(未生惡令不生)
②이미 생긴 惡은 아주 끊어버리며(已生惡令永斷)
③아직 생기지 않은 善은 생기도록 하고(未生善令生)
④이미 생긴 善은 더욱 증대시킴(已生善令增長)을 말한다.
위의 사념처 다음에 닦는 법으로서 善法을 더욱 자라게 하
고, 惡法은 멀리 여의려고 부지런히 수행하는 네 가지 법이
다. 이 사정근이 권장되면 반드시 악을 버리고 선을 지향할
수 있으며 한 걸음 한 걸음 망상에 집착된 습기에서 벗어나
정도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이다.
▶(3)사신족(四神足, 또는 四如意足)
①욕신족(欲神足; 禪定을 얻고자 願하는 일)
②근신족(勤神足; 더욱 더 禪定하는 일)
③심신족(心神足; 마음을 올바로 유지하는 일)
④관신족(觀神足; 지혜에 의해서 생각하는 일)
이 네 가지 禪定을 體得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네 가지 조건
이라고 한다.
▶(4)오근(五根)
오근은 오신근(五信根)이라고도 합니다. 根이란 능력을 뜻
한다. 이것은 번뇌를 여의고 성도(聖道)에 이끌어 가는 다섯
가지의 근본으로 신근, 정진근, 염근, 정근, 혜근을 말한다. 信
이 제일 먼저 두어진 것은 불교의 실천 수도가 信으로서 출
발점으로 삼기 때문이다.
①신근(信根)은 목적에 대한 신념과 성취의 확신을 말한다.
②정진근(精進根)은 권선징악(勸善懲惡)의 노력을 말한다.
③염근(念根)은 탐욕과 근심 걱정을 항복 받는 것을 말한다.
④정근(定根)은 욕심과 악을 버리는 것을 말한다.
⑤혜근(慧根)은 거짓을 거짓으로 진리를 진리로 보는 것과
같이 진리를 바로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5)오력(五力)
오력은 오신력(五信力)이라고도 한다. 이것도 성도(聖道)를
발생하게 하는 신력, 정진력, 염력, 정력, 혜력을 말한다.
이 오 력은 앞의 오근에서 나타난 힘이며 작용이다.
①신력(信力)은 여래에 대해 청정한 믿음(淨信)을 갖고 물러
나지 아니함이다.
②정진력(精進力)은 선을 짓고 악을 패하기에 부지런 하는 것
이다.
③염력(念力)은 사상(思想)을 바로 갖고 나쁜 생각을 버리는
것이다.
④정력(定力)은 선정(禪定)을 닦아 어지러운 생각을 없게 하
는 것이다.
⑤혜력(慧力)은 지혜를 닦아 불교의 진리인 사성제(四聖諦)를
깨닫는 것이다.
▶(6)칠각지(七覺支)
칠각등지(七覺等支)라고도 하며, 지혜의 기능(機能)이 가지는
일곱 단계다. 즉 진리의 깨침에 접근하는 심리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①택법각지(擇法覺支)는 모든 법(진리)을 지혜에 의해 분별사
유(分別思惟)하는 것이다.
②정진각지(精進覺支)는 가지가지의 수행에 있어서 전력하여
게으르지 않고 정진 노력하는 것이다.
③희각지(喜覺支)는 참된 법(진리)을 대해서 기뻐하는 것이다.
④경안각지(輕安覺支)는 마음을 가볍고 편안하고 경쾌하게 하
는 것이다.
⑤사각지(捨覺支)는 외계(外界)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평등심
(平等心)을 갖는 것이다.
⑥정각지(定覺支)는 마음을 한 경지로 집중하여 번뇌 망상을
일으키지 않고 진리의 경계로 안주(安住)하는 것이다.
⑦염각지(念覺支)는 마음의 안정과 지혜의 기능을 균등하게
해 나가고 뛰어난 지혜를 갖추어 오래 전에 경험한 일을 잘
기억하여 잊지 않는 것이다.
고를 떠나 열반에 이르기 위한 불교의 실천 수행으로서의 여덟가지 바른 길이다.
1.정견(正見): 일체 중생존재와 사물에 관해 바르게 관찰하고 제법의 실상을 있는
그대로 열심히 볼 것을 요구하는 견화의 정화, 관찰의 정화를 말한다.
2.정사(正思): 탐애와 번뇌에 얽매여, 일이 없이 밝은 지혜로서 사성제의 이치를
바르게 생각하는 것이다. 올바른 사유의 생활을 말한다.
3.정어(正語): 거짓말, 허망된 말, 악한 말 등을 하지 말고 의로운 말, 진리를 드러내는
말을 하는 언어 생활의 정화를 말한다.
4.정업(正業): 몸과 입과 뜻의 세 가지 업(身,薏, 三業)을 늘 정화하여 악업을 짓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5.정명(正命): 바른 생활, 즉 생활하는 방법을 말한다. 정당하고 올바른 직업으로서
생활하라는 것이다. 직업이 정당하지 않는가에 문제가 된다.
6.정정진(正精進):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악을 방지하고 선을 실천하는 생활이
이루어지도록 바르게 노력하는 것이다. 바른 생활과 수행을 게을리
하지 않고 항상 용맹스럽게 나아가는 것을 말한다.
7.정념(正念): "염"은 전념 불망의 뜻으로서 부질없는 욕망과 사념을 버리고 항상
바른 마음 바른 기억으로서 거룩한 법을 실천수행 해 나가는 것이다.
8.정정(正定): 산란한 모든 것을 여윈 몸과 마음의 바른 안정을 말한다. 곧 신심의
일체화로서 몸과 마음이 항상 고요한 일경성의 상태에 있게 하는 것이다.
▶ 가사란 무엇인가? 스님들이 장삼위해 입는 법의로서 그류에 따라 법계(法階)를
표시한다. 9조 가사, 13조 가사, 17조 가사, 21조 가사 , 25조 가사 등이 있다.
▶사무량심(四無量心) : 남을 대할 때의 올바른 네 가지 마음가짐
(1) 자무량심(慈) : 모든 중생에게 즐거움을 베풀어주는 마음가짐이며,
나와 남을 동근으로 보고 평등하게 사랑하여 언제나
밝은 모습으로 대하는 마음
(2) 비무량심(悲) : 중생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으로 고통의 세계로부터
구해내어 깨달음의 해탈락(解脫樂)을 주려는 마음가짐이다,
(3) 희무량심(喜) : 중생으로 하여금 고통을 버리고 낙을 얻어 희열하게
하려는 마음가짐으로서 처음에는 친한 사람부터 시작하여
점점 다른 사람에게까지 미치게 한다.
(4) 사무량심(捨) : 탐욕이 없음을 근본으로 하여 모든 중생을 평등하게 보고
미움과 가까움에 대한 구별을 두지 않는 마음가짐으로서
처음에는 자기와 아무런 관계가 없는 사람에 대하여 이 마음을
일으키고, 점차로 친한 사람과 미운 사람에게까지 평등하게
이 마음을 일으키도록 되어 있다.
(사무량심을 실천하게 되면 죽은 뒤 대범천(大梵天)에 태어난다고 한다.
사무량심은 자비를 상징하는 십일면관음의 11가지 모습으로도 나타나는데
불면(佛面)을 제외한 10가지 모습은 이 사무량심을 상징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사섭법(四攝法) : 중생을 미혹에서 깨달음의 길로 교화하기 위한 네가지 실천덕목 (1) 보시(布施)섭 : 바른 업력(사업)으로 베푸는 것 ▶보살 (菩薩) : 보리살타(보제살타)의 준말. 범어로는 Bodhisattva
▶자비 (慈悲) : 비(悲)- 응현으로 고통 받는 이의 불이익과 고통을 덜어 주는 것
▶ 바라밀(波羅密, Paramita) : 한자로는 도피안(到彼岸), 즉 피안(열반)에 이른 상태로 원만성취에 이르러 완전 해탈을 이룬다는 뜻
▶ 육바라밀(六波羅密): 불도를 닦는 이가 원만한 수행으로 완전한 열반에 이르는 6가지 방편, 더욱 수행함) 자기의 인격완성을 위해서는 초기불교의 사성제와 37조도법의 가르침으로 ① 보시바라밀은 재시(財施), 법시(法施), 무외시(無畏施)의 세 종류로 나누어진다. ※ 보시 (布施) : 베품, 좋아하는 재물이나 법을 보시하여 기쁨을 주는 것. ※ 무주상보시(無住相布施) : 베풀고도 베풀었다는 상이 없는 최상의 보시
② 지계바라밀은 해탈을 방해하는 윤회의 업 종자를 끊기위해 행위를
③ 인욕바라밀은 지계바리밀의 실 수행 덕목이다, 온갖 모욕과 번뇌를 참고
④ 정진바라밀은 순일하고 물들지 않는 마음으로 항상 부지런히 닦아 꾸준히
⑤ 선정바라밀은 수행인이 반야의 지혜를 얻고 성불하기 위하여 마음을 선정은 마음을 고요하게 하는 공부로서 망념과 사념과 허영심과 분별심을
⑥ 반야바라밀은 지혜라고 말한다. 모든 사물이나 이치를 밝게 꿰뚫어
▶ 십바라밀 : 육바라밀 + (7) 방편(方便), (8) 원(願), (9) 역(力), (10) 지(智)
▶ 12연기(緣起) :
※십이연기(十二緣起)의 역순관(逆順觀) ㉠ 어리석은 한 생각(無明)이 이것은 생리적인 면에서 한 사람의 3세 양중인과를 밝힌 것이다. 맹목적인 삶, 어리석은 생각이 이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드는 일거리를 앞의 것을 12인연의 순행(順行)이라 한다면 뒤에 것을 12인연의 그러므로 번뇌와 인연을 억지로 없애려고 애쓰지 말라. 한 생각이 어리석음만 밝은 것을 좋아하고 어두운 것을 싫어하는 마음, 이 또한 병이다. 만일 밝고
※12연기(十二緣起) > 연기의 주체 ※업감연기설(業感緣起說) : 자기가 지은 업력을 근본원인으로 하고 아뢰야식 연기설(Alaya識 緣起說) : 아뢰야는 업의 처소를 말하는데
진여연기설(眞如緣起說) : 진여를 일심, 불심, 법성, 여래장이라고도 하는데 법계연기설(法界緣起說) : 업감연기설, 아뢰아연기설, 진여연기설은 일체의 모든 현상은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고립 독존 하는 것이 하나도 ▶ 인과(因果)의 진행 : 인(因 ; 직접원인) -> 연(緣;보조원인)
▶ 삼독 (三毒) : ▶ 삼계 (三界) ▶ 삼학 (三學) : 성불하고자 하는 이가 닦아야 할 세가지 근본 수행법 방해하므로 닦아야 되는 것, 율은 사부대중이 수행을 잘하기 위한 서로간의 질서를 말함 ) ▶ 사대 (四大) : ▶ 시방(十方) :(1) 동 (2) 서 (3) 남 (4)북 (5) 동남 (6) 동북 (7) 서남 (8) 서북 (9) 상 (10) 하 ▶삼업 (三業) ▶ 삼시업 (三時業) : 업이 결과를 가져오는 세가지 시기 ▶ 십업 (十業) (4) 망어 (妄語 ; 거짓말) (5)양설 (兩舌 ; 이간하는 말) (6) 악구 (惡口 ; 욕설) (7) 기어 (綺語 ; 발림말) (8) 탐 (貪) (9) 진 (瞋) (10) 치 (痴) ▶ 사생 (四生) : (1) 태(胎) (2) 난(卵) (3) 습(濕) (4) 화(化) ▶ 사유 (四有) :윤회의 네가지 과정 ▶ 삼귀례 (三歸澧) ▶ 육도(六道) : 중생이 머무는 6가지 세계 ▶ 육근(六根): ▶ 육경(六境) (1) 색(色) (2) 성(聲) (3) 향(香) (4) 미(味) (5) 촉(觸) (6) 법(法) ▶ 육식(六識) (1)안식(眼識) (2) 이식(耳識) (3) 비식(鼻識) (4) 설식(舌識) (5) 신식(身識) (6) 의(意識) ▶ 육근 + 육경 = 12처(處), 12처 + 육식 =18界 ▶ 오온(五 ) : 유취로 부터 일으킨 업 인연에 의해서 생긴 5가지 물질과 정신 ▶ 팔상록(八相錄) :부처님의 생애를 크게 8가지로 나누어 기록
즉 마왕파순 (갖가지 욕망, 애착 등)의 항복을 받고 결국 성도(成道)
(8) 쌍림열반상 : 自燈明 法燈明의 마지막 가르침과 함께 쿠시나가라의 |
▶ 불교의 4대 성지(聖地) (1) 탄생지 : 룸비니동산 못해든 부처님의 열반에 슬피 울자 가섭을 위해 관 밖으로 양발을 내어 보이심으로 가섭의 의심을 들어준다.. (열반경에 상세히 설명되 있음)
*▶ 화두선의 시원이란 주장과 우월성을 강조하기 위한 인용은 앞뒤 논리가 부족함 -무심즉심註-)
▶삼신불(三身佛) (明과 行을 완성한) ※재(齋)란 「삼가하다」또는 「부정(不淨)」을 피한다는 의미를 가진
* 참선(參禪)
ㄱ. 비파사나(Vipasyana): 석가모니가 가르친 수행법으로서 석가모니 이전의 인도 수행자들은 주로 하나의 ▶ 참선할때의 3요소 ㄱ. 조신(調身) : 참선의 몸자세 ㄴ. 조식(調息) : 참선시의 호흡법 - 수식관 ㄷ. 조심(調心) : 화두드는 방법 * 수식관(數息觀) : 참선시 호흡을 관찰하며 공부하는 법 * 부정관(不淨觀 ) : 육체의 부정한 모습을 떠올리며 탐욕과 애욕을 조절하도록 하는 수행법 세상에 전하는 일 (현대적 의미 : 과거에는 경전의 유통보급을 중시했으나, 현대는 인쇄술의 발달로 서사(書寫)의 공덕을 강조한 신앙적인 면을 더 중시여김) - 사경의 종류 : ㄱ. 묵서경(墨書經) - 먹으로 쓴 경전
* 주력(呪力) : 주문의 힘, 즉 불보살님의 비밀한 뜻인 주문을 외워 수행하는 법 * 다라니(陀羅尼) : (진언(眞言)=총지) 긴 주문=능엄주, 신묘장구, 등 짧은 주문(만트라)=육자진언, 등
* 정근(正勤) : 바른 가르침에 의해 선법(善法)을 더욱 자라게 하고 악법을 멀리 * 기도 : 불보살님의 위신력을 찬탄하고 다생에 지은 모든 업장을 참회하며 * 자자와 포살
* 불교에서 절(拜)을 하는 의미 낮추면서 상대방에게 최대의 존경을 표하는 가장 경건한 예법. 방법으로, 이 순간 발원을 한다.
욕계육천(欲界六天)의 최하위를 차지한다. 수미산 정상의 중앙부에 있는 제석천(帝釋天)을 섬기며, 불법(佛法)뿐 아니라, 불법에 귀의하는 사람들을 수호하는 호법신이다. 1.지국천왕 - 동쪽수호. 보검(칼)을 들고 있음.-(-건달바, 부단나건달바는 제석의 음악을 맡은 신 . 지상(地上)의 보산(寶山)중에 있으며, 술과 고기를 먹지않고 향기만 먹는다. 부단나는 취(臭), 취예(臭穢-고약한 냄새가 나고 더러움)라 번역되어진다.)
증장천왕 - 남쪽 수호. 오른손에 용, 왼손엔 여의주(-구반다, 폐례다 폐례다는 아귀를 말한다.) 광목천왕 - 서쪽 수호. 삼지창과 보탑을 들고 있음(-용, 비사사 용은 본래 인도에 사는 용 종족들이 뱀을 숭배하는 신화에서 나온곳으로 신력이 있어 구름과 비를 변화시킨다고 한다.) 다문천왕 - 북쪽 수호. 비파를 들고 있음.(야차, 나찰 야차는 번역하면 위덕(威德), 용건(勇健), 귀인(貴人)이라 함. 천야차, 지야차, 허공야차의 3가지가 있다. 나찰은 지옥에 있는 귀신이라고도 한다. 여성은 나찰녀라고 한다. )
▶108번뇌(百八煩惱) 백팔번뇌는 중생이 가지고 있는 온갖 번뇌를 108가지로 열거한 것을 말한다.
첫번째의 산출법은 눈·귀·코·혀·몸·뜻의 육근(六根)과 이 육근의 육근이 육진을 접촉할 때 각각 좋고(好)·나쁘고(惡)·좋지도 싫지도
두번째의 산출법은 어떻게 수행을 해서 번뇌를 원천적으로 제거할 것인가 이것은 사고의 영역과 실천의 영역에 속하는 번뇌를 근거로 하는 산출법이다. 견혹(見惑)이란 사고·지식·인식작용에 바탕을 둔 번뇌를 뜻한다. 수혹(修惑)이란 정서적·의지적·충동적 번뇌로서 그 번뇌의 성질이나 내용을 그러므로 표면상으로는 견혹이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반면,
『누가 부처님의 말씀이라고 주장하더라도 그것이 여러 경전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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