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향이야기 ▼/★.고향(淸道)에 관한 이야기

종중재실 및 설단

朴正培(박정배) 2010. 4. 3. 23:01

두촌재(杜村齋)
위치 : 경북 청도군 청도읍 상리
건축년대 : 1920년

밀성인 박양무(朴陽茂) 성생의 묘재이다.
공의 호는 두촌(杜村)이고 밀직부사공 휘 양언(良彦)의 7代孫으로 포은 정몽주와 더물어 교의하고 학문을 강론하였으며 공민왕때 문과에 급제하여 선무랑에 오르고 이어 김천 독우에 올랐다. 조선조가 건국되자 만수산에 은거하여 국운을 개탄하다 끝내 돌아와 문장과 시로 마음을 달래고 후학들의 훈도에 전력하니 사림의 추종을 받았고 선죽 72현이라 하였으며 뒤에 숭절사에 향사되었다.

두촌재(杜村齋) 경북 청도군 청도읍

모효재(慕孝齋) 경북 청도군 풍각면
모효재(慕孝齋)
위치 : 경북 청도군 풍각면 안산리
건축년대 ;1941년

풍각면 안산리에 있으며 밀성인 박지현 선생의 묘재이다.
공은 시조왕의 54세손으로 밀직부사공 휘 양언의 18세손으로 선생의 호는 모효재로 일청재 박호(朴虎)선생의 현손이다. 우암 송시열 선생의 문하에서 수학하였으며 평소 효행이 지극하고 학문이 능하여 우암 선생이 그 효(孝)를 가상히 여겨 모효(慕孝)2자를 사호(賜號)하였으며 숙종때 효행으로 천거되어 장능 참보에 이르렀다.
이서면 신촌리 지산서원에 향사하고 있다.
학음정(鶴陰亭)
위치: 청도군 이서면 학산리
건축년대: 1932년

이서면 학산리에 있으며 인암 박효수(朴孝秀) 선생이 후진을 양성하는 강학지소이다. 선생은 본관이 密城으로 밀직부사공 휘 良彦 后 일청재 박호 선생의 13세손이며 경양재 박태고 선생의 8세손이다. 일찍부터 족숙 성암 박수곤 선생과 덕천 성기운 선생문하에서 수학하였으며 1996년 91세로 별세하니 전국 유림들이 모여 장례를 유림장으로 결정하여 전국에서 언론사와 1,000여명의 조문객이 몰려 장례를 치렀다.

학음정(鶴陰亭) 경북 청도군 이서면

일청재(逸淸齋) 경북 청도군 이서면
일청재(逸淸齋)
위치: 청도군 이서면 신촌리 421번지
건축년대: 1942년

일청재는 이서면 신촌동 신안마을에 있는데 일청재공 박호(朴虎)선생의 재사이다. 선생의 휘는 호이요, 호는 일청재이며 본관은 밀성이며 밀직부사공 양언(良彦)의 13세손이며 두촌 박양무 선생의 6世孫이다. 1546년에 알성급제(임금을 뫼신 과거에서 합격함)하여 평해군수에 오르고 재임수년 동안에 선정을 베풀어 향민들이 놋숫가락을 모아 주석으로 선정비를 세워 그 덕을 숭앙하였다. 68세로 졸한 소식을 들은 평해군민들이 통곡하며 도포자락
에 흙을 담아와서 봉축을 모았다 하는데 지금도 봉축의 크기가 능과 같다고 한다. 지산서원에서 향사하고 있다.
신안재(新安齋)
위치: 청도군 이서면 신촌리 5번지
건축년대: 1872년

지산서원이 훼철되고 1872년에 세웠다. 신안재는 밀직부사공 양언(良彦)의 12세손 성균관생원 강재 박중문, 그의 아들 군수 일청재 박호, 천참봉 모효재 박지현, 천참봉 경양 재박태고, 천참봉 죽옹 박중채 선생의 추모 지소이다. 1950년에 중창하여 문중 회의 장소와 예절 교육장소로 사용한다.

신안재(新安齋) 경북 청도군 이서면

오수정(吾守亭) 경북 청도군 이서면
오수정(吾守亭)
위치: 청도군 이서면 칠곡리
건축년대: 1951년

오수정은 이서면 칠곡등 오수촌에 있는데 밀성인 박윤 선생의 강학지소로 소눌 노상직 선생이 찬기문하였다. 밀직부사공 휘 양언 후손으로 선생은 자가 덕중이오, 호는 오수당이며 수헌 박희장(朴希章-시조왕54세손 밀직부사공17代孫) 선생의 현손으로 대산 이상정 선생의 문인이다. 선생은 어릴때부터 깨달음이 빠르고 학문에 전념하는 한편 부모에게 효행하며 후학들의 계도에 힘써 사림의 칭송이 높았다. 오수정은 오수골에 오수샘이 있는데 그 우물
위에 정자가 세워져 이름을 오수정이라 하게 되었다 한다.
수헌재(守軒齋)
위치: 청도군 이서면 칠곡리 50-1번지
건축년대: 1950년

수헌재는 이서면 칠곡리에 있는데 밀성인 박희장 선생의 묘재이다. 선생의 휘는 희장이요 자는 사빈이며 호는 수헌이다. 본관은 밀성이며 밀직부사공 휘 양언의 18세손으로 두촌 박양무 선생의 후예로 농암 박란 선생의 증손이고 인재 박광형의 손자이며 모와 박상의 아들로 통훈대부 통례원 좌통례를 지내고 향년 69세로 졸하였다.

수헌재(守軒齋) 경북 청도군 이서면

중산재(中山齋) 경북 청도군 이서면
중산재(中山齋)
위치: 청도군 이서면 칠곡리 30-2번지
건축년대: 1930년

중산재는 이서면 칠곡리에 있는 밀성인 박란(鸞 -밀직부사공 휘 양언의 12代孫)선생과 박상 선생의 묘재이다. 박란 선생은 호가 농암(聾岩)으로 어릴때부터 재기가 절륜하였고 성장함에 따라 학문과 덕행을 쌓아 퇴계 이황과 교류하여 역경이 밝았으며 향로당기를 저술하고 청도 향헌 10조와 향규 6조를 저작하여 세속을 바로 잡았다. 박상 선생은 박란의 손자로 벼슬은 호조좌랑을 지냈으며 임진왜란을 당하자 부모를 낮에는 업고 산에 피신시키고 밤
에는 집으로 돌아오는 등 기나긴 전란을 무사히 넘긴 효자이다.
도남재(道南齋)
위치: 청도군 이서면 대곡리 1178번지
건축년대: 1670년

도남재는 이서면 가곡동에 있는데 밀성박씨 4형제의 제사이다. 재사의 초칭은 지금부터 약 328년전인 현종조에 세워진 것인데 당시 농암 박란(鸞 -밀직부사공 휘 양언의 12代孫) 선생의 증손인 박원장, 박하장, 박이장, 박정장 선생등 4형제가 뜻을 모아 창건한 취지는 향인교육의 도장으로 이루어진 재사로 후손 박상규가 문화학교를 설치하여 다녀간 향인교육에 이바지한 바도 있으며 오랜세월속에 누차에 걸쳐 이건하고 중수를 거듭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도남재(道南齋) 경북 청도군 이서면

경첨재(景瞻齋) 경북 청도군 이서면
경첨재(景瞻齋)
위치: 청도군 이서면 대곡리 784번지
건축년대: 1921년

경첨재는 이서면 대곡동의 중리마을 동편에 있는데 밀성인 박훈(朴薰) 선생의 묘재이다. 선생의 휘가 훈이오 자는 덕경이며 호는 경첨이고 본관은 밀성인데 두촌 박양무((鸞 -밀직부사공 휘 양언의 8代孫)선생의 10세손으로 1674년에 태어나서 천성이 뛰어나고 문학과 덕행을 사림의 긍지로 삼았다. 선생은 1745년에 졸하니 조정에서 훈현원판관이라는 벼슬이 증직되었다.
화룡재(化龍齋)
위치: 청도군 이서면 신촌리 668번지
건축년대: 1902년

화룡재는 이서면 신촌동의 화룡마을에 있는데 밀서인 박린(朴麟-(鸞 -밀직부사공 휘 양언의 12代孫) 선생의 묘재이다. 선생의 휘는 린이고 호는 눌암(訥岩)이며 본관은 밀성이고 두촌 박양무 선생의 5세손이며 호재 박맹문의 아들로서 중종조에 선무랑에 오르고 청도 교수관을 지냈으며 문학이 뛰어나고 덕행이 높아 교남의 사림에서 많은 추앙을 받았다.

화룡재(化龍齋) 경북 청도군 이서면

이사재(二思齋) 경북 청도군 이서면
이사재(二思齋)
위치: 청도군 이서면 대곡리 1124번지
건축년대: 1910년

이사재는 이서면 가곡동 집의마을 뒤에 있는 밀성인 박수영(朴守永) 선생의 묘재이다. 선생의 휘는 수영이오 자는 윤약이며 본관은 밀성이고 두촌박양무((鸞 -밀직부사공 휘 양언의 8세손) 선생의 16세손으로 1798년에 태어났고 1857에 졸하니 향년 60세이었다.
약천재(藥泉齋)
위치: 청도군 이서면 신촌리
건축년대: 1983년

마곡산 기슭에 아담하게 자리잡고있는 밀성박씨 약천 박지흥(之興) 선생의 재사이다.약천 선생은 농암 박란(밀직부사공 휘 양언의 13세손) 선생의 현손이며 어릴 때부터 재주가 뛰어나 사계 김장생 선생문에서 수학하였다. 문학과 덕행으로 누차 향천에 올랐으나 불사 은거하여 사림의 추앙을 받았다.

약천재(藥泉齋) 경북 청도군 이서면

훈령서원(薰嶺書院) 경북 청도군 이서면
훈령서원(薰嶺書院)
위치: 청도군 이서면 신촌리 639-1번지
건축년대: 1541년

밀성박씨 밀직부사공 량언파 후손들이 건립하여 두촌 박양무, 화은 박계은, 호재 박맹문, 농암 박란 등 4선생을 숭절사에 봉안하여 향사하였다. 1868년 대원군때 훼철된 것을 1971년에 중건하여 1998년 유림들의 공의로 서당을 서원으로 개칭하였다.